본문 바로가기
책리뷰

부의 추월차선을 읽고(엠제이 드마코)

by AI큐레이터 2024. 4. 7.

부자가 되는 길에는 지름길이 있다. 하지만 대부분 지름길을 가지 못한다. 부자가 되는 것은 무엇을 하지 않았느냐(사건)가 아니라 무엇을 해왔느냐(과정)에 달려있는데 그 무엇을 해왔는지에 관심이 없기 때문이다. 부자가 되기 위한 지름길은 따로 있다. 하지만 대부분은 인도와 서행차선으로 가고 있다.

 

1. 인도, 가난을 만드는 길 인도를 걷는 사람 

이들에게는 계획과 목표가 없다. 여분의 돈이 생기면 그 즉시 새로 나온 기기나 여행, 새 차, 옷이나 가방, 아니면 새로 유행하는 제품을 사는 데 써버린다. 이들은 쾌락과 이미지, 그리고 채워지지 않는 일시적인 욕구 때문에 '라이프스타일의 노예'로 살아간다.

 

1) 부채에 대한 인식: 신용거래는 참 좋은 제도야. 돈이 없어도 현재를 즐길 수 있지.

2) 시간에 대한 인식: 시간은 충분해.

3) 돈에 대한 인식: 자랑할 게 있으면 자랑해야지. 만일을 대비해 뭐 하겠어?

4) 부를 늘리는 주요전략: 나는 도박도 하고 복권도 사.

5) 부의 방정식: 부 = 수입+빚

6) 책임감과 통제력: 나한테는 온갖 나쁜 일이 다 생겨. 나는 피해자야. 내 잘못이 아니야.

 

 

부의 추월차선을 읽고(엠제이 드마코)
부의 추월차선을 읽고(엠제이 드마코)

 

 

2. '인생 한방'을 노리는 사람은 가난을 면치못한다.  

5천만 달러의 계약을 맺은 야구선수는 과정으로부터 파생된 하나의 사건이다. 우리가 보고 듣는 것은 그 선수의 계약, 즉 깜짝 놀랄 만한 '부자가 된' 사건이다. 하지만 그 사건에 앞서 존재한 과정 은 보통 무시해 버린다. 우리가 보지 못한 그 과정은 길고 힘든 길이었다. 매일 어이 지는 연습 또 연습을 고통스럽다. 늘어난 인대, 수술과 재활, 또 훈련, 경쟁자에게 밀리는 등의 모든 인생여정이 힘든 길이다.

 

하지만 사람들은 이 과정은 보지 않는다. 과정이 아닌 결과의 신기루만을 보고 싶어 한다. 그래야 내가 못하고 있는 것에 합리화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저 사람은 타고났기 때문에, 또는 운이 좋아서 그런 거다라고 말한다. 과정을 건너뛰려고 하는 사람에게는 절대로 사건은 일어나지 않는다.

 

부와 마찬가지로 행운이란 하나의 사건이 아니라 과정의 결과이다. 운은 과정이 남긴 잔여물이다. 하지만 인도를 걷는 사람들은 사건을 좋아하지만 과정은 싫어한다. 이들은 부가 하나의 사건이라고 믿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부를 운이라고 생각한다. 운을 이해하려면 더 높은 확률이 기대되는 과정에 참여하라. 운은 실제로 게임에 참여할 때 얻을 수 있다. 행운을 원한다면 과정에 뛰어들어라. 과정이 있어야 당신이 원하는 사건들이 벌어진다.

 

인도가 끌어당기는 것은 가난 인도 위의 삶은 가난을 끌어당긴다. 인도 위를 가고 있는 사람들에게 실패의 이유를 묻는다면 그 사람은 즉시 외부적인 요인을 말할 것이다. 누구 때문에, 어떤 사건 때문에 라며 불만을 쏟아낼 것이다. 부유한 인도여행자도 있다. 이들은 돈관리법을 모르기 때문에 곧 가난한 인도여행자로 전락한다. 음반이 인기를 얻어 엄청난 돈을 번 래퍼가 3년 만에 빈털터리가 된 이유가 바로 그것이다. 돈관리가 미숙하다면 부유하다고 해서 또 돈을 많이 번다고 해서 해결되지 않는다.

 

인도를 벗어나는 첫 번째 단계는 내가 지금 인도 위에 있다는 것을 알아차리는 것이다. 그리고 부자처럼 보이는 것과 진짜 부자의 차이를 알아야 한다. 진정한 부는 인생을 내가 원하는 방식으로, 원하는 모습으로, 원하는 시기에 원하는 곳에 살 수 있는 자유다. 하지만 부자처럼 보이기 위해 꾸미고 다니는 것은 흉내내기다. 부자처럼 보이기만 하는 것은 진짜 부를 도망하게 하는 적이다. 감당할 수 있을 거 같다는 생각으로 사면 안된다. 그것은 라이프스타일의 노예가 되는 것이다.

 

 

 

3. 서행차선, 평범한 삶을 만드는 길  

절약은 부자가 되는 길이 아니다. 부자가 될 거라는 약속 같지만 그 대가는 나의 인생이다. 천천히 부자가 되기 위한 전략의 원동력이 시간이기 때문이다. 천천히 절약하면서 기다리는 내일은 73세 치매노인이 되었을 때나 올 지도 모른다.

 

'스타벅스 커피는 그만 마셔라.'

'퇴직연금계좌를 개설하고 월급의 10%씩 저축하라.'

'작은 부채부터 청산하라 알뜰 쿠폰을 챙겨라'

'신용카드를 없애고 현금으로 계산하라'

이런 충고들이 모여 서행차선 여행자의 사고방식을 형성하고 일생을 걸고 부를 향한 여정을 시작하게 만든다.

 

서행차선 사람들의 부채에 대한 인식은 빚은 악마라고 생각하고 반드시 없애야 한다고 본다.

시간에 대해서는 충분하다고 인식해서 기꺼이 내 시간과 돈을 바꾸려고 한다. 돈에 대해서는 돈은 귀한 것이고 한 푼이라도 계획적으로 쓰고 아껴야 한다고 생각한다. 복리의 힘은 대단하게 생각해서 부를 늘리는 전략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그들은 자유를 사기 위해 자유를 팔고 있는 것과 다름 없다. 서행차선을 벗어나 부와 자유를 빠르게 얻고 싶다면 당장 직업을 버려야 한다. 왜냐하면 부를 얻기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한 두 가지 '영향력'과 '통제력'이 제한된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직업은 수입을 통제할 수 없어서 부의 증식을 컨트롤할 수 없다. 그리고 경험자체도 제한적이고 스스로에게 투자도 마음대로 할 수 없다. 큰돈을 모으기 위한 우선 조건은 통제력과 영향력이다. 이러한 변수들을 통제할 수 없다면 재무계획전체를 통제할 수 없다.

 

 

 

4. 서행차선 부자와 추월차선 부자의 차이

1. 서행차선 부자는 재산을 모으는데 30년 이상 걸린다. 추월차선 부자는 10년이 걸리지 않는다.

 

2. 서행차선 부자는 MBA를 딴다. 추월차선 부자는 MBA를 딴 사람을 고용한다.

 

3. 서행차선 부자는 일하는 데 시간을 쓴다. 추월차선 부자는 시간이 자기를 위해 일하게 만든다.

 

4. 서행차선 부자는 퇴직연금에 가입한다. 추월차선 부자는 퇴직연금을 제공한다.

 

5. 서행차선 부자는 남들이 자신의 소득을 통제하게 놔둔다. 추월차선 부자는 자신의 소득을 스스로 통제한다.

 

6. 서행차선 부자는 돈이 인색하다. 추월차선 부자는 시간에 인색하다.

 

7. 서행차선 부자는 자기 집을 파는 것으로 여긴다. 추월차선 부자는 자기 집을 사는 곳으로 여긴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대가를 치를 준비를 해야 한다. 위험과 희생을 각오해야 한다. 길 곳곳의 요철에 대비해야 한다. 구덩이에 바퀴가 빠지면 당신의 성공스토리가 다듬어지는 과정이라고 생각하라. 추월차선을 여행하는 과정에는 반드시 희생이 뒤따르며, 소수의 사람만이 그 과정을 견뎌낸다.

 

인생을 바꾸고 싶다면 다른 선택을 해라. 다른 선택을 내리고 싶다면 신념을 바꿔라. 여기에는 인도의 길과 서행차선에 관한 내용을 담았다. 부의 추월차선에 관한 내용은 다음 글에 담을 예정이다.

 

내 삶에 적용해 보면 나의 통제력과 영향력이 가능한 사업을 시작해 보자. 성공한 사람들의 과정을 잘 들여다보자. 한방에 성공하기를 바라는 일은 시작하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