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성공법칙들을 해봐도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
많은 책에서 말해주는 성공법칙을 실천해봐도 성공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 원인과 해결방법을 '비상식적 성공법칙'에서는 명확하게 제시하고 있다. 그냥 두리뭉실하게 적혀있거나 보편적인 이야기들이 아니라서 좋았다. 특히 이 책은 구체적인 근거와 반론에 대한 부분까지 제시해주고 있어서 더 설득력이 있다.
사실 코로나 시기를 전후로 코인, 부동산, 주식으로 일확천금을 벌었다는 이야기가 많이 있다. 또 블로그, 유튜브, 인스타, 카페, 온라인 사업 등으로 한 달에 수억씩 벌고 있다는 이야기도 많다. 이런 이야기를 많이 접하다 보니 상대적으로 나만 뒤로 가는 느낌이다. 그래서 '나도 저렇게 될 수 있을까'를 생각하며 나와있는 성공법칙들을 해봤지만 효과가 없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대부분의 성공법칙은 이미 성공한 사람들이 현재 본인에게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주로 말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상식적인 성공법칙은 자신이 어느 정도 성공한 이후에 더욱 성공하기 위해 필요했던 부분을 주로 이야기하는 내용들이다.
하지만 돈이 없는 시작인 상황에서는 사정이 다르다. 우선 돈을 어느 정도 모을 때까지 기존 성공법칙을 완전히 무시해야 한다고 이 책에서는 말하고 있다. 그러고 나서 돈이 어느 정도 모인 다음에 필사적으로 '마음'을 연마해야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돈 한 푼 없는 자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무엇부터 해야 할까?
비상식적 성공법칙에서는 8가지 습관을 만들 것을 말하고 있다.
2. 매일 목표를 10개씩 적으면 된다.
매일 목표를 10개씩 적다보면 잊을 만한 무렵에 실현되어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어떤 목표를 적느냐가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 하기 싫은 일을 정확히 골라내는 과정이 중요한다. 자신이 선택한 하기 싫은 일을 100% 안 하게 되면 자신이 선택한 일은 120%가 아니라 200% 노력하게 될 것이다. 그런 다음 하고 싶은 일을 상기한다면 뇌는 고도의 정밀한 안테나를 세워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기 시작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실현하고 싶은 것을 종이에 적어서 잠재의식에 목표로 입력시켜 놓으면 뇌는 구조상 실현하기 위한 답을 찾아내게 되어있다.
3. 잠들기 전에 목표를 읽고, 일어나서 한번 더 읽는다.
잠들기 전 편안한 상태에서 적은 목표를 읽고 일어나면 바로 한 번 더 읽는 것이다. 이것은 내가 원하는 데로 잠재의식을 프로그래밍하는 것이다. 사람은 같은 말을 단조롭게 반복해서 들으면 그대로 믿고 그 말대로 행동하게 된다. 왜냐하면 인간의 기억은 뇌의 어느 일부분에 저장되어 있는 것이 아니다. 생각이 날 때마다 그 순간에 재구축된다. 따라서 기억은 반복되면서 자라난다.
다시 말하면 반복되는 말로 현실을 구축할 수 있는 것이다. 비상식적 성공법칙은 2000년 초반에 나온 책이다. 그 이후에 이런 비슷한 이야기를 다른 책에서도 본 적은 있다. 하지만 뇌의 구조에 근거해서 이렇게 디테일한 필요성을 제시해 주는 경우는 못 본 것 같다. 그래서 왜 나에게 긍정적은 말을 반복해 주는 것이 효과가 있는 것인지에 대한 이유를 명확히 알게 되었다.
4. 내가 원하는 직함과 외모를 만든다.
기존의 성공법칙이 통하지 않은 가장 중요한 이유는 바로 셀프이미지가 그대로이기 때문이다. 자기 스스로 평범한 사람이라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한 당신은 성공할 수 없다. 자신을 감싸고 있던 껍질을 넘어서려는 순간 불안해지고 이전의 자신의 모습으로 돌아가려고 한다. 이것이 정체성의 변화를 말하고 있는 것 같다.
그냥 주문 외우듯이 긍정적인 말을 반복해도 효과가 떨어지는 것은 그 말들을 담을 그릇이 작아서일 수도 있다. 내가 원하는 모습으로 나를 대해야 한다.
하지만 이것이 정말 어려운 일인 것 같다. 그래서 나는 과거의 내가 성공했던 기억들을 불러오려고 한다. 그때의 성공기억들로 지금의 나를 다시 만드는 것이다. 성공기억이 변해버린 나에게 자신감을 줄 것이다.
5. 고자세로 영업한다. - 임금님 영업
남녀 관계에서 여자가 남자에게 마음이 있는 것처럼 행동을 하면 남자는 저 여자가 나를 좋아한다고 생각해 접근하게 된다. 그러면 악녀는 속박받고 싶지 않다면서 냉정하게 대할 때, 남자는 한층 더 사랑이 타오르게 된다.
고객도 마찬가지다. 관심을 끈 다음에도 부추기기만 하면 모두 도망가버리고 만다. 이를 위해 넌지시 '저는 손님이 사지 않아도 상관없습니다.'라는 뉘앙스를 풍겨야 한다.
세일즈의 목적은 상대방을 설득하는 것이 아니라 구매할 확률이 있는 고객을 판단하는 것이다. 부탁하는 영업은 하지 않는다. 가능한 한 빨리 NO라는 대답을 듣는다. 영업도 사람심리가 기반이라 연애과정과 똑같다고 한다.
6. 돈을 몹시 사랑한다.
'세상에 도움 되는 일을 하다 보면 돈은 나중에 따라온다.'라는 말로 게으름을 피우는 사람들이 많다.
'설레는 일을 하다 보면 성공한다'는 말은 현실도피에 편리한 표현으로 악용된다.
돈은 돈이 있는 곳으로 모인다. 이것이 돈의 습성이다. 돈은 곧 에너지다. 돈이 자꾸 빠져나가면 에너지는 떨어진다. 급여는 받는 것이 아니라 버는 것이다. 자신의 연수입은 자신이 결정할 수 있다.
7. 결단을 내리는 사고과정을 배운다.
성공법칙을 배웠는데 왜 성공하지 못하는 것일까? 성공하기 위해서는 사고만으로는 부족하다. 성공을 향해 행동하는 것이 더해져야 한다. 행동한다는 것은 현실세계에 발붙인다는 의미다. 지금 당장 돈을 벌어야 할 의무가 있다. 행동만이 현실을 바꾼다. 행동하는 사람은 목표를 실현할 확률이 비약적을 높아진다. 좋은 생각이 시작되어야겠지만 좋은 판단으로 행동으로 이어져야 한다는 의미일 것이다. 그래서 작게나마 아웃풋을 내면서 시행착오도 겪으면서 성장해 가는 과정만이 성공으로 나를 이끌어 주지 않을까?
8. 성공에는 빛과 그림자가 있음을 기억한다.
성공의 이면에는 어두운 면에 분명 존재한다. 따라서 완벽을 지향하지 말고 가족을 소중히 여기며 돈을 가치 있고 유용하게 써야 한다. '비상식적 성공법칙'은 성공을 위해 해야 할 일들이 간단하고 그 이유가 명확하다. 그래서 바로 해보고 싶은 동기부여도 되고 유지하기도 쉬울 것 같다.
오랜 시간 습관으로 자리 잡게 하는 것은 쉽지 않겠지만 하면서 수정하고 업그레이드하고 만들어가면서 나를 성장시키는 데에 꼭 활용해보고 싶은 내용들이다. 여유 있는 삶을 위해 비상식적 성공법칙을 오늘부터 도전해 보자!!
'책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의 추월차선 리뷰2(진정한 부를 얻는 방법) (0) | 2024.04.26 |
---|---|
결국 해내는 사람들의 원칙 (도서 리뷰) (0) | 2024.04.23 |
'역사의 쓸모' 책 리뷰 (0) | 2024.04.22 |
생각정리스피치 (말하기와 글쓰기를 동시에 잡는 법) (0) | 2024.04.21 |
생각정리스킬 책리뷰(뇌를 최적화하기) (0) | 2024.04.19 |